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김은 건강 유지를 위해 매일 먹자

by 엠제이mj 2020. 11. 15.
반응형

김은 건강 유지를 위해 매일 먹자


김에는 β-카로틴이 듬뿍 들어 있고, 함유량은 100g에 4만 3000μg으로 당근의 약 5배나 된다.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와 암을 예방하는 김을 많이 먹도록 하자.


▶ 풍부한 β - 카로틴이 활성 산소를 제거

김의 영양가 중에서 이목을 끄는 것은 40%에 달하는 단백질로 대두와맞먹는 양이다. 양질의 단백질 중에는 글루타민산, 알라닌, 리신, 세리신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김 특유의 맛은 글루타민산에 의한 것이다.

글루타민산은 세포의 작용을 촉진하여 뇌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다. -카로틴의 함유량이 많은 것도 김의 특징 중 하나인데, 말린 김 100g당 4만 3000g으로 단연 으뜸이다. B-카로틴은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하기 때문에 미용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이 있어 김의 비타민 C, E와 상승 작용을 해서 노화와 암의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해 준다.

이외에도 갑상선 호르몬의 중요한 성분인 요오드와 조혈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는 엽산,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는 철, 그리고 혈압을 낮추는 칼륨도 풍부한 저칼로리 식품이다.

▶ 조리 포인트
- 김은 양면을 모두 구우면 물러진다.

- 2장을 겹쳐서 한쪽 면만 살짝 굽는 것이 바싹하게굽는 요령이다.


▶ 김 고르는 방법

만지고 먹어 봤을 때,
 - 촉감이 부드러운 것.
 - 향이 좋고 입 안에서 녹는 것.

눈으로 봤을 때,
 - 흑자색을 띠며 윤기가 나는 것.
 - 구멍이나 찢어진 곳이 없고 두께가 균일한 것.

▶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궁합 & 효능
김과 유채꽃, 죽순, 콩류와 같이 먹으면 피부 미용 효과
우엉과 유채꽃에 들어 있는 식물 섬유와 김의 β-카로틴이 상호 작용하여 피부 미용 효과를 높인다.

 


▶ 피부의 신진 대사를 촉진한다.
김에는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자외선으로 인해 생기는 기미와 주근깨를 방지하는 데 제격이다.

▶ 절멸 위기의 아사쿠사노리 
종이를 뜨는 요령으로 김을 얇게 사각으로 만드는 '아사쿠사노리'에 이용하는 원종(原種)인 아사쿠사노리는 절멸 직전의 위기 상태라고 한다.

 

김에는 β-카로틴이 듬뿍 들어 있고,
그리고 고혈압 예방, 암 예방, 노화 방지, 변비 개선, 면역력 강화에 효능이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