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성인병 예방하는 식재료 (표고버섯의 효능)

by 사용자 엠제이mj 2020. 10. 25.
반응형

표고버섯은 느타리과에 속하는 버섯으로 향과 맛이 좋아 생으로 식용하거나 말려서 분말된 것은 천연조미료도 사용되고 채소 육수의 주재료도 쓰인다.

표고 표면이 그물무늬(거북이 등껍질) 같이 갈라진 것을 ‘화고’라 하여 고급으로 분류하며, 흰색을 ‘백화고’, 검은색은 ‘흑화고’라 한다.

 

표고버섯의 효능 

항암 물질인 렌티난이 함유되어 있어 암에 대한 저항력이나 암의 증식을 억제하면서 면역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지방이 낮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와 숙변, 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는 기능으로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고혈압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는 훌륭한 효과가 있다. 
표고의 성분 중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어 감기 예방에도 좋아 우리나라에서 차를 끓여 마셨다는 기록이 있다. 

 

 

표고버섯 음식궁합 
콜레스테롤이 많은 돼지고기 섭취 시 표고버섯을 함께 먹으면 식이 섬유소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지연시키는 역할을 한다. 

표고버섯과 참치, 고등어, 꽁치를 함께 먹으면 비타민D를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어 뼈를 강화하는 작용으로 어린이 및 골다공증에 좋다. 

 

 

열량 
생표고 100당 27kcal / 건표고 272kcal 

 

고르는법

모양이 동글하며, 갓이 너무 피지 않고, 색이 선명하며 주름지지 않은 것을 고르고, 줄기가 통통하고 짧은 것을 좋다. 


손질법 
생표고는 밑둥을 자르고 물로 살짝 씻거나 젖은 행주로 닦아서 사용하고, 건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서 사용한다. 

 

보관법
버섯을 씻지 않은 그대로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로 감싸 지퍼 백에 넣은 후 밀봉해 냉장 보관한다. 
오래 보관하려면 말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통째로 말리는 것보다 갓과 기둥을 분리해 잘게 썰어 말리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먹는법 (표고버섯 요리 종류)
버섯 우린 물을 육수로 사용하기도 하며, 채식주의자들이 식감이 좋아 고기 대신 사용하고,

표고버섯볶음, 표고버섯구이, 표고버섯조림, 표고버섯탕수, 표고버섯장아찌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표고버섯 가루는 육수와 조림 및 볶음 등 다양한 요리에 천연조미료 역할을 한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