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생강 영양성분, 요리의 조연이지만 효능은 주역급 생강

by 사용자 엠제이mj 2020. 2. 27.
반응형

요리의 조연이지만 효능은 주역급 생강의 영양성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은 약방의 감초처럼 사용되는 중요한 식재료이다.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으로 각종 양념이나 소스의 재료뿐 아니라 차나 디저트에도 다양하게 활용되며,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살균 효과, 항염 효과, 식욕 증진 및 소화 흡수를 돕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다

◆ 생강 효능
- 냉한 체질 개선
- 감기 예방
- 고혈압 예방
- 건위 작용
- 항균 및 살균 작용


◆ 생강(뿌리)의 주요 영양소
영양가(가식 부분 100g당)
비타민 B1 0.03mg, 비타민 B2 0.02mg, 비타민 C 2mg, 칼륨 270mg, 칼슘 12mg, 식물섬유 2.1g

◆ 생강 특징
매운맛과 향 성분이 생활습관병을 퇴치
생강은 비타민류와 칼륨이 조금씩 들어 있어 영양가 면에서는 크게 기대할 수 없지만 생강의 독특한 매운맛과 향에는 우수한 약효가 있다.

매운맛 성분인 진게론과 향 성분인 쇼가올에는 강한 항산화 작용이 있으며, 진게론에는 향균 및 살균 작용, 암 예방, 식욕 부진 효과가 있고 쇼가올에는 혈행을 촉진하고 지방을 연소시키는 기능이 있다.

또한 생강에는 혈전 예방과 고혈압 예방, 악옥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작용 등 다양한 효력이 있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이외에도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관절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근육통과 관절통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향 성분인 진기베롤과 정유 성분인 세스키테르펜은 건위 작용과 해독, 소취 작용을 한다. 이외에도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침을 완화시키는 등 감기 증상을 진정 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그야말로 생강은 양념 역할을 복톡히 하는 음식이다.

◆ 생강 조리 포인트
- 향을 살릴 때는
생강에는 소취 효과가 있어 고기와 생선 요리에 자주 사용하는데, 향은 열에 약하므로 향을 살리고 싶을 때는 불을 끄기 직전에 생강을 넣는다. 반대로 향을 약하게 하고 싶으면 처음부터 넣고 조리하면 된다.

- 햇생강은 감식초에 절여 둔다
부드러운 햇생강은 한꺼번에 감식초에 절여 두면 여러 가지 요리에 곁들일 수 있어 편리 하다

 

◆ 생강 고르는 법
조직이 단단하고 껍질은 얇으면서 황토색을 띠는 것이 좋고, 한 덩어리에 여러 조각이 붙어 있는 것, 고유의 매운맛과 향기가 강한 것이 좋은 생강이다.

반응형

댓글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