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달걀 영양성분, 완벽에 가까운 영양가 달걀

by 사용자 엠제이mj 2020. 3. 4.
반응형

달걀 영양성분, 완벽에 가까운 영양가 달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달걀 효능
- 노화 방지
- 인지증 예방
- 면역력 강화
- 동맥경화 예방
- 거친 피부 예방


◎ 달걀의 주요 영양가(가식 부분 100g)
단박질 12.3g, 철 1.8mg, 비타민A 150μgRE, 비타민 B1 0.06mg, 비타민 B2 0.43mg, 비타민 B12 0.μg


◎ 달걀 특징
노른자의 레시틴이 콜레스테롤 불안을 불식

달걀을 완전식품이라고 하는 이유는 단백질인 아미노산 조성이 이상적이며 또한 함유량이 식품 중에서 최고이기 때문이다. 콜레스테롤이 많기는 하지만 동시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는 레시틴도 들어 있기 때문에 특별히 제한해야 하는 사람 이외에는 하루에 1~2개 정도면 염려할 필요는 없다.

비타민 A, B군, E 등 비타민 C 이외의 모든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는 것도 달걀의 장점 중 하나이며 철, 칼슘, 인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다. 노른자에는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잘 알려진 콜린이 들어 있어 인지증 치료에 응용되고 있다. 또한 달걀의 지질에는 필수 지방산의 하나인 리놀산이 들어 있다.


◎ 달걀의 조리 포인트
영양을 고루 갖춘 달걀의 아미노산 조성은 영양학적으로 가장 이상적이라고 한다.
쇠고기 완자를 넣고 부치는 알쌈, 집에서 흔히 쪄 먹는 알찜(알 찌개), 끓는 물에 넣어 익히는 수란 등 조리 방법도 다양하다.

• 푼 달걀은 바로 사용한다
달걀을 풀어 둔 채 방치하면 살모넬라균이 증식할 수 있다. 특히 여름철에는 풀어놓은 달걀은 바로 사용한다.


• 냄새를 없애는 방법
같은 달걀이라도 조리법에 따라서 소화 시간이 다르다. 가장 소화가 잘 되는 것은 반숙이며 다음으로 완숙, 날달걀, 프라이 순이다.

◎ 구입요령
껍질의 표면이 꺼칠꺼칠하고 무거운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