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감자 효능, (감자 영양성분) 풍부한 칼륨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한다

by 엠제이mj 2020. 2. 24.
반응형

감자는 풍부한 칼륨이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한다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켜 주는 기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이뇨 작용도 있어 부종을 막아 준다

◆ 감자 효능
- 고혈압 예방
- 동맥경화 예방
- 변비 개선
- 부종 예방
- 피로 회복


◆ 감자에는 칼륨이 듬뿍!
함유량(mg/가식 부분 100g)
칼륨 410mg 이 들어 있는 음식

 

성분은 덩이줄기에 수분 75%, 녹말 13∼20%, 단백질 1.5∼2.6%, 무기질 0.6∼1%, 환원당 0.03mg, 비타민 C 10~30mg이 들어 있다

◆ 감자의 특징
체질을 개선해 주는 비타민 C와 칼륨
전 세계에서 즐겨 먹는 감자는 칼륨과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유럽에서는 밭에서 나는 사과라고 부르기도 한다.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고 혈압을 정상으로 유지시켜 주는 기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이뇨 작용도 있어 부종을 막아 준다.

주성분은 전분이지만 감자류 중에서는 저칼로리인 데다가(고구마의 약 절반) 식물 섬유도 많아 변비가 개선되며 피부 미용 효과와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

또 감자의 비타민 C는 전분질에 둘러싸여 있으므로 가열해도 손실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와 혈관, 뼈를 튼튼하게 해 주는 동시에 상처가 난 위장의 점막을 정상으로 만들어 준다.

또 커피에 들어 있는 폴리폐놀의 일종인 클로로겐산도 들어 있어 비타민 C와 함께 항산화 작용이 있으므로 노화 방지와 암 예방도 기대할 수 있다.

◆ 감자 조리 포인트
- 감자 싹을 깨끗하게 제거한다
감자 싹에는 솔라닌이라는 유독 물질이 들어 있으므로 제거해야 한다. 3~5월 사이에 나는 감자의 껍질은 얇기 때문에 잘 씻으면 그대로 먹어도 된다.

- 영양소를 전부 체내에 흡수한다
비타민 C와 칼륨은 수용성이므로 가능한 졸인 국물까지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조리해서 영양소를 통째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

 

◆ 고르는 법
들었을 때 묵직하면서 단단한 것을 고른다. 표면에 흠집이 적고 껍질에 주름이 없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