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봄동 영양성분, 칼륨, 칼슘, 인등이 풍부한 봄동

by 엠제이mj 2020. 2. 23.
반응형

봄동 영양성분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추위에 강한 봄동은 겨울철 노지에 파종하여 봄에 수확하는 배추를 말하며, 겨울철 추운 날씨로 인해 잎이 꽉 찬 결구형 배추가 아닌 개장형 배추로 잎이 옆으로 퍼져있는 것이 특징이다. 잎이 땅바닥에 붙어 자라 납작배추, 납딱배추, 딱갈배추 등의 별명으로 불린다. 수분이 많고 아미노산이 풍부해 단맛이 강하고 조직이 연하고 아삭한 식감을 가져 주로 겉절이로 활용된다.

 

◆ 봄동 효능

빈혈 예방, 동맥경화증 예방, 다이어트에 효과, 노화 방지, 암 예방

봄동은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높은 채소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 방지,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또한 칼륨, 칼슘, 인 등의 무기질과 함께 빈혈을 예방하고 간장에서의 콜레스테롤 합성 작용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방지한다. 반면 봄동은 단백질과 지방이 부족하기 때문에 돼지고기와 같은 육류를 쌈을 싸서 먹거나 겉절이로 함께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 영양성분 (100g 기준)
비타민 A 155.00㎍RE, 비타민 C 85.00mg, 식이섬유 2.30g, 칼륨 246.00mg, 칼슘 76.00mg, 인 40.00mg

 

◆ 봄동 활용 및 요리 포인트

봄동 된장국, 쌈 채소, 봄동 겉절이, 각종 샐러드의 재료
 - 양념에 참기름, 깨 등을 넣어 겉절이로 무쳐 먹거나 쌈등으로 이용된다.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월등히 높은 봄동은 칼륨, 칼슘, 인등이 풍부하며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한 참기름과 같이 섞어 겉절이 하면 영양도 좋고 향긋한 봄내음을 맘껏 느낄수 있다.

 

 봄동 고르는 법
봄동은 떡잎이 적고 색이 연한 녹색을 띠는 것이 좋고, 잎에 반점이 없이 깨끗하고, 하얀 부분이 짧고 선명한 것을 고른다. 속잎은 선명한 노란색을 띠어야 고소하고 달짝지근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봄동의 크기는 너무 크지 않고 성인 남자의 두 손으로 감쌀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