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콩나물, 양질의 발아 단백질 함유 콩나물 영양성분

by 사용자 엠제이mj 2020. 2. 22.
반응형

양질의 발아 단백질 함유한 콩나물 영양성분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대두를 발아시켜 싹을 틔운 콩나물은 아삭한 식감으로 나물을 만들어 먹어도 좋고, 국을 끓일 때 넣어 시원한 맛을 내기도 한다. 콩나물에 함유된 아스파라긴산은 해독작용을 하므로 숙취 해소 음식으로 많이 활용된다.


◇ 콩나물 효능
- 소화 촉진
- 동맥경화 예방
- 변비 개선
- 비만 예방
- 암 예방

◇ 콩나물의 주요 영양소
영양가(가식 부분 100g당)
비타민C 5mg, 칼슘 23mg, 인 51mg, 비타민 B2 0.07mg, 칼륨 160mg, 식물 섬유 2.3g


◇ 콩나물 특징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
원래 콩나물은 쌀, 보리, 콩류를 물에 담가 인위적으로 발아시킨 것을 총칭하는 말인데, 일반적으로는 대두 콩나물, 녹두 콩나물을 가리킨다. 이외에도 메밀, 해바라기, 브로콜리 등의 종자에서 만드는 것도 있다.

콩나물에는 콩 상태일 때는 없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다. 또 비타민 B1, B2, 칼륨, 칼슘, 철, 인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들 영양소는 피로 회복과 빈혈 및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다.

아미노산(식물성 단백질)의 함유량이 콩일 때보다 9배나 중가하며,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과 풍부한 비타민 B군은 간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발아에 의해서 생성된 소화 효소인 아밀라아제와 인베르타아제는 위장의 작용을 도와 식욕을 촉진하고 명치 언저리의 통증과 소화 장애를 방지한다.

싹 부분에는 장내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식물 섬유가 많으며, 또 비타민 B2는 지질의 대사를 촉진하므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야채이다.

◇ 콘나물 조리 포인트
- 기름으로 볶는 것을 추천
크게 가열하지 않아도 먹을 수 있으므로 조리에 의한 영양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 대치는 것보다는 찌는 쪽이 좋으며 기름에 볶으면 손실을 더 줄일 수 있다.

- 신속하게 볶는다
아삭아삭 씹는 맛이 없어지지 않도록 단시간에 볶는 것이 중요하다.

 

* 머리와 줄기가 적당히 통통하고 노란색을 띠며, 검은 반점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한다.

반응형

댓글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