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시금치, 영양 만점인 녹황색 야채의 왕 시금치 영양성분

by 엠제이mj 2020. 2. 21.
반응형

영양 만점인 녹황색 야채의 왕 시금치의 영양성분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시금치는 비타민, 철분,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된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 아이들, 여성과 임산부, 노인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익한 식재료이다.

 

◇ 시금치 효능
- 빈혈 개선
- 변비 개선
- 동맥경화 예방
- 암 예방
- 골다공증 예방

◇ 시금치의 주요 영양소
영양가(가식 부분 100g당)
β-카로틴 4,200μg, 비타민E 2.1mg, 비타민 C 35mg, 철 2.0mg, 칼륨 690mg, 칼슘 49mg

◇ 시금치 특징
시금치는 비타민과 미네랄의 보고
시금치는 녹황색 야채 중에서도 발군의 영양가를 자랑한다. 특히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는 β-카로틴은 100g당 4,200μg이나 함유하고 있어 이것만으로도 하루의 목표 섭취량을 해결할 수 있을 정도이다. 이외에도 강력한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 C와 E가 들어 있어 피부 미용 효과는 물론 활성 산소를 제거해서 암을 예방한다.

시금치는 철분이 많을 뿐만 아니라 조혈 작용이 있는 엽산과 철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도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빈혈인 사람에게 아주 좋은 야채이다. 또 칼륨과 칼슘, 마그네슘, 인 등의 미네랄도 균형적으로 들어 있다. 빨간 뿌리 부분에 들어 있는 망간은 칼슘이나 인과 함께 뼈를 형성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성분이다. 이외에도 아연이 들어 있어 자양 강장과 체력 증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시금치의 떫은맛 성분인 수산은 결석을 유발하는 원인이기도 하지만 매일 많은 양을 먹지 않는 한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데쳐서 물에 씻으면 내
녹으며 최근에는 수산을 줄여서 생으로 먹을 수 있도록 한 품종도 개발되었다.

◇ 시금치 조리 포인트
- 센불로 조리
너무 가열하면 맛과 색을 잃을 뿐 아니라 씹히는 맛도 없어지기 때문에 조리 시에는 센불로 단시간에 하는 것이 비결이다.

- 비타민 C의 손실을 방지하려면
볶아서 먹으면 기름이 피막을 만들어 주므로 비타민 C의 손실이 줄일 수 있고 β-카로틴의 흡수율도 높아진다.

 

◇ 시금치 고르는 법
용도에 따라 무침용은 길이가 짧고 뿌리가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고 국거리용은 줄기가 연하고 길며 잎이 넓은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