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재료

냉이 영양성분,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냉이

by 사용자 엠제이mj 2020. 2. 23.
반응형

냉이는 특유의 향긋한 향이 나는 냉이는 봄의 대표적인 식재료로 산과 들에서 자생하는 것을 채취하기도 하고, 요즘은 밭이나 하우스에서 대량으로 재배하기도 합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기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냉이 영양성분을 알아 보겠습니다.

 

◆ 냉이 효능

소화 용이, 피로 회복, 피부 개선, 간 질환 예방,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효과.

냉이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물이며, 비타민 A, B1, C가 풍부해 원기를 돋우고, 피로 회복 및 춘곤증에 좋다. 칼슘, 칼륨, 인, 철 등 무기질 성분도 다양한데, 지혈과 산후출혈 등에 처방하는 약재로 사용되며, 간과 눈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냉이를 ‘국을 끓여 먹으면 피를 간에 운반해 주고, 눈을 맑게 해 준다’고 기록하고 있다. 잎에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뿌리에는 알싸한 향의 콜린 성분이 들어있어서 간경화, 간염 등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고, 거칠어진 피부 개선과 여드름 예방에도 도움을 주며, 생리불순을 비롯한 각종 부인병 완화에 효과가 있다.

 

◆ 냉이 영양성분 (100g 기준 )

비타민 A 189.00㎍RE, 비타민 C 74.00mg, 식이섬유 5.70mg, 인 88.00mg, 칼륨 288.00mg, 칼슘 145.00mg

 

◆ 냉이의 조리 포인트

손질을 잘해야 하는데, 흙을 털어내고 누렇게 변한 겉잎을 깨끗이 다듬어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는다.

 

냉이는 국, 찌개에 넣어 먹거나, 어린 냉이를 데쳐서 나물로 먹으며, 밥이나 죽에 섞어서 쌉싸름한 맛을 즐기기도 한다.
비타민과 칼슘, 철분이 풍부한 냉이와 콩 단백질이 풍부한 날콩가루를 묻혀 된장국을 끓이면 영양적으로 우수한 음식이 된다.

 

◆ 냉이 고르는 법
냉이는 잎과 줄기가 작고 부드러운 어린것이 맛있다.

냉이 특유의 향을 내는 뿌리는 너무 단단하지 않고 잔털이 적은 것을 골라야 한다. 신선한 냉이는 뿌리가 곧고 희며 잘랐을 때 단면에 수분감이 느껴진다. 잎은 선명하고 진한 녹색이며 시든 것이 없고, 모양이 바른 것이 좋고, 냉이 특유의 독특한 향이 진하게 나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냉이는 노지에서 자생한 것이 향이 좋고 맛있지만, 대로변이나 공원, 강변 등에서 채취한 냉이에는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대량으로 재배하여 판매하는 것으로 구입하는 편이 안심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