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장어탕, 얼큰한 탕탕이 장어탕

by 사용자 엠제이mj 2020. 5. 11.
반응형

오늘은 시장에 장어 탕탕이용 장어가 나왔더라고요..

탕탕이용 장어는 가늘고 작은 장어를 말합니다.

일명 탕탕이 장어탕을 말합니다

보통의 장어탕은 장어를 삶아서 살을 으깬 국물을 채에 내려

걸쭉하게 한 후 온갖 야채를 넣어서 끓이는 장어탕(추어탕 같은)이 아니라,

 

산장어를 내장을 제거하고 뼈는 그대로 남긴 상태로 도마 위에 놓고 탕탕 두드려 손가락 한마디나 한마디 반만 한 사이즈로 잘라 콩나물을 넣고 시원하게 끓여낸 장어탕입니다.

장어 매운탕 같은 느낌의 장어탕입니다

 



재 료 : )
장어 7마리(작은 새끼),
콩나물 한줌, 방아잎 한줌, 양파 1/4, 홍고추 1, 청양고추 1, 파 1, 다진마늘 1큰술, 육수, 고춧가루 2큰술, 된장 조금, 맛술 3큰술, 천일염 1작은술

 

시장에서 장어를 장만해 왔는데,

산장어를 내장을 제거하고 뼈는 그대로 남긴 상태로 도마 위에 놓고 탕탕 두드려 썰어서 장만한다고 탕탕이라고 한다네요.... 탕탕탕...

 

장어를 깨끗이 씻어 줘요
밀가루 2큰술을 넣고 빡빡 치대어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흐르는 물에 여러번 깨끗하게 헹구어 물기를 제거하여 줍니다

 

 

육수를 준비합니다
(멸치, 다시마, 파)

 

뚝배기에 육수를 넣고 끓여줍니다

 

준비한 무, 장어, 맛술, 된장 넣어서 팔팔 끓여 줍니다

장어가 익을때까지 10분 정도 끓여어요

 

콩나물 넣어서 끓여 줍니다

 

끓을 동안에 부재료 야채를 준비합니다

(방아잎, 양파, 홍고추, 청양고추, 파, 마늘)

 

끓어오르면 고춧가루 3큰술 넣어서 끓여 주고
간은 천일염으로 1작은술 넣었어요 ㅋㅋㅋ

 

 

 

홍고추 청양고추 다진 마늘 넣어 줍니다
준비한 파 양파 방아잎 넣고 끓여 주면 됩니다

 

팔팔 끓여 마무리합니다

 

여기에 제피나 산초가루를 조금 넣고

청고추와 방아잎을 토핑으로 올려 먹으면 됩니다

산초나 제피는 조금만 넣으시길 바랍니다 (기호에 따라 조정하세요)

 

 

한잔한 애주가들이면 애간장이 녹아내릴듯한

속 풀림의 위안도 얻을 수가 있는 게 맑은 장어탕인 것 같아요.

반응형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