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매실장아찌 아삭하게 담는 법

by 엠제이mj 2020. 6. 23.
반응형

매실장아찌 아삭하게 담는 법

 

여름이 되면 장아찌를 담아 일 년 내내 먹어요

저는 입맛이 당기더라고요~



올해는 벌써부터 입맛 없어 하는 가족들을 위해 매실장아찌를 담았는데요 
아무래도 씨를 빼고 하는 거라 매실 상태에 따라 숙성기간이 좀 달라요
어느 정도 숙성되면 먹을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재료 :)

매실 10kg (씨제거 후 7kg), 설탕(원당) 5kg

 

올해는 농협을 통하여 진주 문산 매실로 담갔네요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매실 이렇게 씨를 제거해야 합니다

시간이 걸리고 힘들어도 필수 과정이랍니다 ㅎㅎ

매실 씨를 발라 내니 7kg 되었네요 (10kg -> 7kg)

 

 

설탕은 비정제 원당으로 하는 거 아시죠...

씨 제거 매실 7kg에 원당 5kg로 담가줍니다.
비정제 원당으로 4kg 넣어서 골고루 섞어서 담아 줍니다

 

매실진액 (매실청) 담을 때는 매실 1 : 설탕 1로 담 죠

그러나 장아찌는 설탕을 조금 줄여야 매실이 아삭한 맛을 내어줍니다. ㅎㅎ

 

 

 

항아리 또는 유리병에 꼭 담으세요.

잘 섞은 매실을 항아리에 넣고 위에 설탕(원당) 1kg으로 위에 덮어 줍니다.

 

일반 플라스틱 용기 사용 금물입니다.

숙성되면서 화학반응도 있을 수 있고요

저희는 꼭 항아리를 사용합니다.

 

매실의 익은 정도 따라 5~10일 정도 1차 숙성시키고

바로 걸러내어 김치 냉장고에 들어갑니다.

 

매실의 싱싱하고 탱글탱글하면 10일 정도 숙성하고

약간 익어서 말랑말랑하면 5~7일 정도 1차 숙성합니다.

 

김치 냉장고에서 10일 정도 2차 숙성 후 먹으면 딱 좋아요

김치냉장고에 넣을 때는 설탕이 녹은 설탕물을 그대로 다 넣을 필요는 없어요

기호에 따라 조정하세요

매실이 잠길듯말듯 할 정도만 넣어 줍니다

 

그리고 한 번씩 돌려주고요

냉장고에서 1.5~2개월 후는 정말 설탕물을 졸여야 합니다.

 

매실 김치냉장고에서 7일 정도 숙성되면 장아찌를 바로 먹을 수 있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올해 담아 놓으면 내년에 꺼내 먹곤 하는데요.
씨를 제거하고 만드니 생각보다 오독오독하게 숙성도 잘되기도 하고 그렇기 때문인데요.

이 매실장아찌가 숙성 시간에 따라 씹히는 식감이 달라서
저는 좀 기간 별로 나눠 놓고 먹는데 좋더라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