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탕국, 국물 맛이 아주 시원한 게 참 맛이 좋은 홍합 탕국 끓이는 법

by 엠제이mj 2021. 3. 2.
반응형

탕국, 국물 맛이 아주 시원한 게 참 맛이 좋은 홍합 탕국 끓이는 법

 

 

오늘은 탕국 끓이는 법을 소개드릴게요

탕국은 명절 제사 탕국이 유명하지요 ~~

 

저희는 평소에 탕국을 자주 끓여먹는답니다.

매운탕이 아닌 맑은 탕이므로..

속에 부담도 없고요. ~~

 

 

지역에 따라 소고기 넣어 끓이는 법과

해물을 넣어 끓이는 법이 있지요.

 

저는 소고기 해물(홍합, 조개)을 넣어서 끓였답니다.

국물 맛이 어찌나 시원하고 깔끔하던지~
탕국 정말 맛있게 먹었네요~~


해물(홍합, 조개) 탕국 재료 :)
홍합 140g, 조개 280g, 소고기 300g, 무 1, 참기름 5큰술, 국간장 2큰술, 미림 2큰술, 두부 1모, 소금 조금, 육수

 

육수 재료 :
멸치, 건새우, 다시마, 버섯

 

 

먼저 육수를 끓여줍니다.

 

 

냉장고에 얼려 둔

홍합과 조갯살을 썰어서 준비합니다

 

무도 나막하게 썰어서 준비하고

두부도 썰어서 준비 하고요.~~

 

소고기도 준비하였어요..

해물 탕국이지만 소고기가 빠질 수없니요. ㅎㅎ

양지 소고기를 사용하였는데 준비하였어요~~

 

 

소고기는 끓는 물에 10초 정도 살짝 데쳐서

핏물과 이물질을 제거해줍니다.

 

소고기는 국거리를 사용하여도 된답니다.

 

 

팬에 참기름 5큰술 소고기를 볶아줍니다.

참기름은 넉넉하게 넣었어요..

 

 

소고기 어느 정도 볶은 후

홍합, 조갯살도 넣고 넣어서 볶아 줍니다

 

국간장 2큰술 넣어서 볶아 줍니다

간이 해물과 소고기에 잘 배여 들도록 해줍니다.

 

여기서 미림 2큰술 넣고 2~3분 정도 볶아줍니다

해산물 들어가므로 비린내가 날 수도 있을 것 같아

미림을 넣었네요,,.. 

청주를 넣어도 되고요.

 

 

소고기, 해물을 넣고 달달 볶다가

 

준비한 무도 넣고

골고루 섞어서 볶아 줍니다

 

소금 두 꼬집 정도 넣어서 볶아 줍니다.

 

 


끓이는 육수 붓고 팔팔 끓여 줍니다

 

 

 

두부 넣고

팔팔 끓여서 마무리합니다.

 

두부는 미리 준비하여 되지만

마지막에 들어가므로 끓이는 동안에 준비하셔도 됩니다

간을 보고 간이 부족하면

소금 간으로 맞춰 주세요 ~~

 

 

평소 먹던 탕국 소고기 재료에

해물 홍합과 조갯살 더하여서
국물 맛이 아주 시원한 게 참 맛이 좋네요~

 

탕국 끓이는 법 이야 지역에 따라
집안에 따라 들어가는 재료들이 다르고

탕국의 풍미도 각기 다르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