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전복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전복 손질하는 방법까지

by 엠제이mj 2021. 3. 15.
반응형

전복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전복 손질하는 방법까지


안녕하세요?

시장 마트에 갔더니 전복이 가격도 착하고

마침 타임세일을 하길래 바로 

좋은 가격에 업어 왔지요.

 

전복죽도 끓여먹고

마침 집에 자연산 미역이 있어서..

 

 

미역국에 넣어 끓이면 맛있을 거 같아 조금 넣었네요
물론 소고기도 함께 끓였지요..

그리고 전복 손질하는 방법 도 보시죠.ㅎㅎ

 


전복 미역국 재료 :

미역 4인분, 전복 4개, 소고기 120g,

참기름 2큰술, 국간장 2큰술,

맛술 3큰술, 쌀뜨물 2L, 다진마늘 1큰술

 

 

자연산 돌 미역을 준비하고요

전복도 준비하였어요

 

미역의 종류별 다르지만

이 자연산 미역은 무르는 성질이 있으므로 물에 너무 많이 불리면 안 됩니다.

안 불려도 되지만 1~2분 정도만 불려도 됩니다.

 

 

전복을 깨끗이 씻어 줍니다
전복은 솔로 깨끗이 문질러서 씻어야 됩니다.

 

자 보세요 씻은 것과 색상 차이가 있지요. ㅎㅎ

 

 

전복 껍데기 제거를 해줍니다.

 

전복이 껍질 두꺼운 쪽을 엄지 손가락으로 받히고

숟가락으로 아래 부분에서 안쪽으로 밀어 올려서 제거합니다.

 

전복을 살짝 헹궈 주고
칼로 전복을 옆으로 하여 전복 내장을 분리하고
전복의 끝부분의 이빨을 제거해 줍니다

 

전복 껍질을 통째로 넣어서 끓이면 껍질에서 국물이 우러난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저는 껍질 제거하고 이빨 부분도 제거하여 요리를 합니다.

 

껍질째로 사용하더라도 이빨 부분은 제거해 주세요.~~

오른쪽 사진 빨간 것이 끝부분에 있는 이빨입니다

 

 

 

전복 내장을 썰어주고 
잘게 반은 잘게 썰어주고

반은 길쭉하게 썰어서 준비를 합니다.

 

 

소고기도 조금 준비하였어요

 

 

미역도 1분 정도 불리고

바로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재료 준비는 완료하였네요. ㅎㅎ

 

팬에 참기름 2큰술 두르고
전복 냉장을 먼저 볶아줍니다.

 

 

잘게 썬 전복 넣고 볶아 주고

 

 

준비한 소고기 넣고 볶아 줍니다
국간장 1큰술, 맛술 3큰술 넣어서 볶아 줍니다

 

전복과 소고기에 간장이 배여 들도록 볶아요.

 

준비한 미역도 넣어서 볶아 줍니다
미역은 가위로 먹기 좋게 적당히 썰어서 넣어야 해요

자연산 미역은 너무 많이 볶으면 물컹해질 수 있으므로 살짝 볶아 줍니다

 

준비한 쌀뜨물을 붓고 끓여 줍니다

 

 

끓어오르면 맛을 보고 간이 부족하면 국간장으로 간을 맞춰 주세요
국간장 1큰술 넣고
다진 마늘 1큰술 넣었어요

 

길쭉하게 썬 전복 넣고 끓여 줍니다.

길쭉하게 썬 전복을 마지막에 넣는 거는 쫄깃한 맛을 위하고..

 

미리 잘게 썬 전복과 전복 내장은 국물에 우러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냥 처음부터 다 넣어도 되지만 저는 이렇게 끓인답니다.

쫄깃한 맛도 즐기고요 ㅎㅎ

 

 

마지막으로 들깻가루 넣고 끓여서 마무리합니다.

전복 미역국 완성!

 

 

전복 미역국!~~

 

전복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구수하고 시원한 전복 미역국 이랍니다.

 

내장까지 들어가 고소함까지! 

소고기와 같이 끓여서 국물이 제대로 진국입니다.  __()__
미역국이 얼마나 맛있는지 몰라요. ^_^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