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보리수 조청, 달달하고 건강에 좋은 조청 만든는 법

by 엠제이mj 2021. 5. 31.
반응형

보리수 조청 만들기 달달하고 건강에 좋은 조청 만드는 법


친구가 보리수 한 박스 보내어 왔네요

 

주말 농장을 운용 중인 친구가

이렇게 매년 나누어 주네요..

고맙게 잘 먹었어요. ㅎㅎ

 

 

 

이번에도 잘 읽은 보리수 열매!^^

작년에는 보리수 음료를 만들어 먹었는데요..

보리수 조청과 보리수 쨈을 만들어야겠어요..

 

 

조청 만드는 시간이 더 많이 걸리므로

먼저 조청 만들기를 소개드릴게요.

 

마침 조청을 만들 때도 되었고요.

보리수 조청을 만들어 봤어요..

결론은 너무 좋은 거 있죠..

보리수 조청은 마트에도 없더라고요..

 

 

보리수 조청 만들기 재료 :)
보리수 열매 1kg, 엿기름 500g, 고드밥 3인분(쌀 3 인분)


먼저 고두밥 만들어 잘 저어 준비합니다.
고두밥 일반 밥보다 물을 약간 작게 잡아야 해요.....ㅎㅎ


엿기름에 물을 2컵 정도 붓고

문질러서 채에 받혀줍니다..

 

2차로 물 붓고 문질러주고요..

엿기름 건더기는 채에 받혀서 국물만 따라줍니다.

 

물의 총량은 2.5L 정도 사용하였네요.

이렇게 엿기름 국물만 따라서 준비합니다.

 

고두밥에

엿기름 물을 붓고 잘 저어줍니다.

 

보온으로 작동하여 5 ~6시간 식혜 발효시킵니다.
​일반 백미 또는 찹쌀은 6시간 정도 현미는 7~8시간 정도 걸립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밥알이 동동 떠오르면 발효 완료입니다.

 

손으로 밥풀을 문질렀을 때 미끄덩한 느낌이 없으면 됩니다. 
밥알이 물렁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보리수는 잘 씻어서

씨를 제거해야 하는데요..

 

그냥 채에 받혀 문질러도 되고요

저는 물 조끔 붓고 살짝 끓였어요..

끓이면 부드러워서 잘 내려집니다.

 

 

채에 받혀 나무 주걱으로

문질러서 국물만 내려서 준비니다.

 

 

잘 삭은 밥알은 보자기에 걸러서

엿기름물만 빼줍니다.

준비된 식혜 국물 전기밥솥에 붓고

보리수 열매즙도 밥솥에 붓어 줍니다.

 

 

밥솥 뚜껑 열고 취사선택 후 졸여줍니다..
시간은 약 3~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보리수 즙이 들어가서 ​끓어오르면서 거품 넘을 수 있으니

조금만 잘 저어주면 넘치지 않아요.

 

 

약 3시간 정도 졸여서

보리수 조청 만들기 완성!^^

 

조청 만들기는 복잡하지는 않지만

시간이 9~10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ㅠㅠ

 

 

보리수 조청!^^

 

이제 보리수 조청으로

  탄산수에 타 먹을 좋은 음료가 되고요

  각종 반찬 요리에 사용한답니다. ㅎㅎ

 

그리고 무엇보다

가래떡으로 조청을 찍어먹으면 엄지 척입니다.

이만 한 간식 부재료도 없어요.

 

집에서 직접 만든 거라 방부재 1도 없고요..ㅎㅎ

 

 

보리수의 효능 살펴보겠습니다.
  인후가 아파서 말을 제대로 못 할 때

  만성기관지염 개선에 좋고요..


  숙취해소 및 피로 해소와
  산후 부종과 천식으로 숨이 찬 데 보리수나무 잎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