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열무김치 담그는 법 맛있고 쉽게 담그는 방법

by 엠제이mj 2020. 5. 30.
반응형

요즘 날씨가 더워지고 여름 별미 열무김치가 생각나시죠 !!

열무 비빔국수와 열무비빔밥을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요

 

열무 물김치도 좋고

일반 김치도 많이 먹죠

 

오늘은 이렇게 여름 별미로 즐기기 좋은

일반 열무김치 담그는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재 료

​열무 2단, 양파 1, 고춧가루 8큰술, 까나리젓갈 7큰술, 새우젓갈 4큰술, 찹쌀풀 2컵, 마늘 10쪽, 생강 1쪽, 매실청 3큰술, 홍고추 7, 사과 1, 산초가루 2큰술, 깨소금 3큰술

 

 

 

손질

열무을 다듬어서 먹기 좋게 7~8cm 썰어서
물에 깨끗이 씻어 줍니다

 

열무는 만지면 만질수록 풋내가 납니다

김치를 담가도 맛이 없기 때문에 아기 다루듯이 손질도 살살해줘야 합니다

 

절이기

소금에 40~50분 정도 절여 줍니다
중간에 뒤집어 돌려줘요

물에 헹궈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저는 김치 담글 때엔 항상 간수 빠진 천일염을 쓰는데요

무기질과 나트륨이 다른 소금보다 적기 때문에 덜 짜고 김치가 맛있어요~

저희는 소금을 1~2년 묵혀 넣고 간수를 빼줍니다. ㅎㅎ

 

 

밀가루 풀 쑤기

찹쌀 풀 물도 미리 쑤어서 준비합니다

 

 

양념장 만들기

양파 홍고추 사과도 적당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양념장 재료 넣고 믹서기에서 갈아줍니다

(양파 1, 까나리젓갈 7큰술, 새우젓갈 4큰술, 마늘 10쪽, 생강 1쪽, 매실청 3큰술, 홍고추 7, 사과 1)

설탕 또는 올리고당을 넣어서 양념장을 만드는데 저희는 매실청을 넣었어요.~~

 

믹서기에서 간 양념장에 미리 준비한 찹쌀풀물 2컵, 고춧가루 8큰술 넣고 섞어서 준비합니다.

 

버무리기

준비한 열무 넣고

산초가루 2큰술, 깨소금 3큰술 넣고 버물려 마무리합니다.

 

최대한 살살 섞어가면서 버무려 주세요 ~

 

이렇게 해서 절이고 양념 만들고 살살 버무려서 열무김치 완성되었어요

김치통에 옮겨 담으니 맛깔스럽네요. ㅎㅎ

 

 

방금 막 무쳐낸 비주얼인데요.

그냥 바로 먹어도 어찌나 맛있는지 자꾸 손이 가더라고요. ㅎㅎ

 

이렇게 완성된 열무김치는 반나절 상온에 뒀다가 김치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물이 생겨나기 때문에 비빔국수나 비빔밥에 얹어서 먹어도 아주 맛있게 즐길 수가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