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고등어조림, 고구마 순 김치로 고등어 조림 만들기

by 엠제이mj 2020. 5. 27.
반응형

오늘 아침부터 고등어조림을 하기 위해서 준비를 하였네요
고구마 순 김치로 고등어조림 만들었네요..ㅎㅎ

 

고등어조림 (고구마순 김치)

영양가가 높고 가격이 저렴해 ‘바다의 보리’라 불리는 고등어는 EPA와 뇌세포 활성물질인 DHA 등 두뇌에 좋은 영양소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아 혈액 순환에도 좋아 성인병 예방에도 좋아 국민 생선으로 불린다.


재 료:)
고등어 한 마리, 양파 1, 홍고추 1, 파 1, 고구마 줄기(순) 김치


양념장 재료
고춧가루 1.5 큰술, 진간장 1.5 큰술, 된장 1작은술, 고추장 1 작은술 설탕 1 작은술, 다진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물 3큰술

 

 

고등어 씻어서 손질하여 준비하고요

 

양념장 준비합니다

(고춧가루 1.5 큰술, 진간장 1.5 큰술, 된장 1작은술, 고추장 1 작은 술 설탕 1 작은 술, 다진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조금, 물 3큰술)

 

작년에 담은 고구마 줄기 김치도 준비하였어요
묵은지로 만들어도 맛있지만 저희는 고구마 줄기(순) 김치로 자주 해 먹는답니다 너무 좋아요

너무 잘 익어서 좋아요...

 

공중 팬에 고구마 줄기를 깔아주고
준비한 고등어를 넣어줍니다
준비한 양념장을 고등어 위에 발라줍니다

 

고등어 위에 고구마줄기를 살짝 덮어주고
준비한 야채를 올려주고요

 

좀 남겨 준 양념장에 물을 한 컵 넣어 섞어서 조림 국물을 만들어 줍니다
국물을 골고루 조림 국물이 자작하게 부어 줍니다
이때 위에 뿌린 양념장이 흘러내리지 않도록 옆으로 살짝 비켜서 부어 줘야 해요

 

 

조리면 끝이죠...  헤헤
뚜껑 닫고 끓여줍니다

끓이는 중간에 양념장을 끼얹어 줍니다

 

보글보글 끓는 고등어조림!

 

 

묵은지를 고등어 위에 올려 주어 잡내도 잡아주지만,

고구마 순 김치 1년 된 거 조림은 잡내가 없어요

 

 

담백한 고등어조림 살이 통통하죠 ㅎㅎ

냠냠챱챱 맛 나게 먹고 좋았네요.

묵은지도 좋은데 고구마순 김치라 더 좋았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