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열무얼갈이 물김치, 맑은 열무 물김치

by 엠제이mj 2020. 6. 26.
반응형

열무얼갈이 물김치, 맑은 열무 물김치 

 

여름이면 어김없이 물김치가 필요한데요
열무얼갈이물김치 새콤하게 익은 뽀얀 물김치만 있으면 울 신랑 밥 한 공기 뚝딱 비운 답니다. 


 

 


일주일이 어쩜 이렇게 빨리 지나가는지 
저는 이번 주가 더 빠르게 지나간 듯하답니다.


열무 얼갈이를 냉큼 한 단씩 사 와서 한통 담가네요.ㅎㅎ


재 료:)
열무 1단(큰단), 얼갈이 1단(작은단), 홍고추 5, 청고추 5, 양파 5, 당근 1, 다진마늘 5큰술, 생강가루 1작은술, 보리풀물(보리가루 1컵), 물 4L, 소금

 

 

 

열무, 얼갈이를 다듬어 주고

적당한 크기(5~7cm 정도)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소금으로 30분 정도 절여 줍니다
중간에 뒤집어 줍니다

 

절린후에 채에 받혀 소금물은 따라 버립니다

 

 

 

 

부재료 준비

양파, 당근 채 썰어서 준비합니다
홍고추, 풋고추 어슷 썰어서 준비합니다

 

 

 

풀물 쑤기

물김치의 풀물은 보리 가루를 사용하였네요.

소금 3큰술 넣고 끓여요

 

 

 

물김치 국물을 준비합니다
물 3L에 준비한 보리풀물 풀물 넣고 골고루 풀어줍니다


다진마늘 5큰술, 생강가루 1작은술 넣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줍니다 

 

 

열무, 얼갈이를 넣어 줍니다

준비된 야채 전체를 넣고 살살 버무려 줍니다
필요에 따라 생수를 더 넣어도 됩니다

 

 

 

상온에서 반나절 두었다가 냉장고 들어갑니다.
냉장고에 저장 3일 정도 후에 먹을 수 있어요

 

 

 

맛있게 잘 익어라~~ 
이제 물김치도 넉넉하고 장아찌도 담가놓고 ㅋㅋ


담에는 산초가루 넣은 열무김치 담는방법 소개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