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고구마빼대기죽, 말린고구마죽 유익균을 널려주고 독소제거

by 사용자 엠제이mj 2020. 2. 13.
반응형

고구마는 삶아 먹고, 쪄 먹고, 군고구마가 있죠..

신토불이 야식 고구마! 식이 섬유소가 풍부한 고구마는 영양간식으로 손색이 없답니다.

 

기본적으로 고구마 효능을 살펴보면

고구마의 베타카로틴은 단호박이나 당근 등 노란색을 띠는 채소에 많이 들어 있는데 고구마에도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고 고구마 중에서도 노란색이 짙은 고구마일수록 항암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또한 보라색과 붉은색 색소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도 세포 노화를 막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안토시아닌과 베타카로틴은 노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대표적 항산화 물질로서 호박고구마로 불리는 노란색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많고 자색 고구마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어서 항암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칼륨은 우리 몸에서 과잉 축적된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고 혈압을 내리게 해 고혈압을 예방하는 성분인데 고구마는 토마토, 콩과 함께 칼륨이 풍부한 대표적인 채소로써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나트륨을 과잉으로 섭취하는 식단에 더없이 좋은 채소라고 합니다. 김치와 함께 먹으면 목이 메고 체하는 것을 막아 줄 뿐 아니라 나트륨의 흡수를 낮추고 배출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여 고혈압 예방을 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장내 유익균을 널려주고 독소를 제거하는 말린 고구마죽을 소개합니다.

고구마빼대기죽, 유익균을 널려주고 독소 제거하는말린 고구마죽을 끓여 보겠습니다.

 


재 료

말린 고구마(고구마 빼때기) 300g, 검정콩 100g, 팥 100g, 찹쌀 40g, 좁쌀 30g, 쌀 30g, 소금

 

 

올 겨울에 말린 고구마(고구마 빼데기) 물에 불려 준비합니다.

말린 고구마는 물에 불려야 잘 끓여집니다.

 

 

검정콩 100g, 팥 100g, 찹쌀 40g, 좁쌀 30g, 쌀 30g 씻어 준비합니다.

팥은 미리 따로 끓여 준비합니다.

말린 검정콩으로 사용하면 따로 끓여주면 좋아요.

 

말린 고구마 (고구마 빼데기) 미리 안쳐서 끓여 줍니다.

 

말린 고구마가 익어면 핸드 믹서로 갈아줍니다.(고구마가 불기시작하면 주걱으로 어게도 됩니다.)

 

준비된 검정콩 100g, 팥 100g, 찹쌀 40g, 좁쌀 30g, 쌀 30g 넣어 끓여 줍니다

 

보글보글 끓어오르면서 됨직해지면

설탕과 소금을 기호에 맞게 넣어주심 끝 !!

와아~ 뭔가 느낌있어 보이지 않나요??
굉장히 맛있을것 같네요.
한입 떠먹어보니, 음~~맛있다!! 소리가 절루 나옵니다..

 

저희는 신랑이 고구마에 단맛이 있다고 설탕은 제외 했어요.

(아이들 혹은 단 맛을 원하면 설탕도 기호에 맞게 조정하세요..

 

동치미 국물과 함께하면 말린고구마(고구마 빼데기)죽 맛이 배가 됩니다.

 

고구마에는 대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식이섬유와 셀룰로오스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데 생 고구마를 자르면 나오는 흰색 진액인 '얄라핀'이 변비에는 상당히 효과적인 천연 성으로서 이 얄라핀은 장 안을 청소하는 기능도 있어 변비 뿐 아니라 대장암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얄라핀은 익힌 고구마보다는 생고구마에서 나오므로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생고구마를 드시는 것이 더 유리하며 또한 고구마에는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와 장 기능을 활성화해 주는 비타민 B1도 풍부하기 때문에 이러한 성분들이 고구마 속 식이섬유와 만나 배변을 더욱 원활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