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2020 김장김치 담그기, 김장김치 양념장 레시피

by 엠제이mj 2020. 12. 14.
반응형

2020 김장김치 2020 김장김치 담그기, 김장김치 양념장 레시피

 


​안녕하세요

해마다 이맘때 김장김치를 담가왔는데,
올해는 부재료를 다양하게 넣어서 만들었어요.

 

저는 절임 배추로 담아서 절이는 공정은 생략되어서
쉽고 편하게 김장 담았어요.

 

 

 

 

절임 배추를 미리 주문하여

김장하는 날 앞날 도착하여

 

저녁에 물기를 제거하고

다음날 아침부터 육수 준비하고

 

양념장 준비하고

김장김치 만들어 점심때 먹었네요. ㅎㅎ

 

 

 

 

해마다 하는 큰 연례행사를 끝내고 나니
몸은 피곤하지만 마음은 편하네요.

우리 주부님들 다들 힘내세요~~^_^

​저만의 김장 김치 양념장 재료와

맛있는 김장김치 양념 비율 소개드리겠습니다. 


김장김치 재료 :)
절임배추 3박스(20kg), 무 2(채나물), 쪽파 1/2단,  갓 1/2단, 대파 10, 청각 500g,

양념장 재료 :
고춧가루 5근, 배 3개, 사과 5개, 홍시(대봉감) 5개, 무 1(간 무), 고구마 3, 마늘 1kg, 생강 500g, 생새우 1.2kg, 찹쌀 풀물(찹쌀가루 600g), 매실액 600L, 까나리액젓 1L, 갈치 액젓 600L, 새우젓 5컵, 연근가루 1컵, 천일염 소금, 통깨 1.5컵, 육수 4.5L

 

육수 재료 : 
황태 대가리 5개, 황태 포 500g, 디포리 300g, 멸치 200g, 양파 3, 무 1, 대파 2, 대파 뿌리 10, 표고버섯 500g, 다시마 5장




 

 

김장 절임배추 준비

배추는 절임배추 20kg 3박스 주문하였답니다

김장하는 날 하루 전 도착하여
물기 제거하였어요.

 

저녁에 물기 제거 작업을 시작하여 아침까지...

 

 

 

 

 

육수 준비
(황태 대가리 5개, 황태 포 500g, 황태 대가리 5개, 디포리 300g, 멸치 200g, 양파 3, 무 1, 대파 2, 대파 뿌리 10, 표고버섯 500g, 다시마 5장)

육수 재료를 곰솥에 넣고 2시간 끓여 주고,
육수는 아침 새벽에 끓여서 식혀 줍니다.

 

하루 전날 끓여서 준비하여도 됩니다.

 

 

 

찹쌀 풀물 쑤기

찹쌀 풀물(찹쌀가루 600g) 풀물을 쑤어서 준비합니다.

풀물 쑬 때 육수 국물로 끓였어요.

 

 

 

 

 

부재료 야채 준비
무 2(큰 것) 채 썰어서 준비합니다.

 

 

 

무 채는 미리 고춧가루 2컵 넣어서 밑간을 해 줍니다.

 

 

쪽파 1/2단(큰단) 4~5cm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갓 1/2단 4~5cm로 썰어서 준비합니다.

대파 10 가늘게 길쭉하게 어슷 썰어서 준비합니다.

 

 

 

청각 500g 물에 30~40분 정도 불려서 2cm 정도로 썰어 준비합니다.

 

 

 

 

고구마 3개 깨끗이 씻어서 강판에 갈아서 준비합니다.

 

고구마를 넣으면 구수한 맛을 위하고

그리고 빨리 물러지지 않고 김치냉장고에서 숙성되어도 깊은 아삭한 맛을 즐길 수 있어요.

 

 

 

 

무 1개 강판에 갈아서 준비합니다.

무는 채 썰어서도 넣고

이렇게 강판에 갈아서 넣으면 김치의 단 맛과 시원 함이 더해집니다.

 

 

 

 

말려 놓은 연근을 분쇄하여 준비합니다.

(간연근 1컵)

 

 

 

 

대봉감 5개 미리 홍시 만들어 준비하여 얼려 놓은 거 준비하였어요..

 

김치의 단 맛을 위하여..

대봉감 씨를 제거하여 얼려 놓은 거 준비하여죠. ㅎㅎ

 

 

양념장 준비
배 3개 믹서기에 육수를 1컵 정도 붓고 갈아 준비합니다.

 

강판에 갈아도 됩니다.
저의는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과일을 많이 넣어요. ~~

 

 

 

사과 5개 믹서기에 갈아서 준비합니다.


  

 

 

마늘 1kg, 생강 500g도 갈아서 준비합니다.

너무 많아서 3번으로 나누어 갈았네요..

미리 준비한 육수를 붓고 갈아야 잘 갈립니다. ㅎㅎ

 

매년 마늘은 절구통으로 다져서 준비하였는데...

올해는 편리하게 믹서기의 힘을 빌렸네요. ㅎㅎ

 

 

 

생새우 1.2kg 믹서기에 육수 2~3컵 붓고 곱게 갈아 줍니다.

새우를 많이 넣으면 감칠 한 맛이 배가 됩니다.

 

저희는 새우가 많아서 3번에 나누어 갈았네요. ㅠㅠ

 

 

 

 

이렇게 갈아서 넣는 양념장 재료들 저어서 골고루 섞어줍니다.

재료들 갈 때 육수가 들어갔어요.

 

이상의 양념장 재료들은 집 주변에 방앗간이 있다면 몽땅 갈아서 사용하면 편리하겠죠. ㅎㅎ


 

 

미리 준비한 재료(간 고구마, 간 무)들을 넣어요

 

 

 

 

젓갈 종류들을 넣는데

정량의 2/3 정도 먼저 넣어서 저어 줍니다.

(까나리액젓 1L, 갈치 액젓 600L, 새우젓 5컵)

 

 

 

 

고춧가루 5근 넣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풀물 붓고 잘 섞어줍니다.

어느 정도 양념장의 되어 가나요. ㅎㅎ

 

 

 

 

매실액 넣고 또 섞어 줍니다. ㅠㅠ

양념장 맛을 보고 나머지 젓갈 종유를 모두 넣어 줍니다.

천일염도 추가하여 간 맞추는 작업을 합니다.


 

 

대봉감 홍시 넣고

연근가루 뿌려주고

밑간 해놓은 무 넣어 줍니다.

 


  

 

 

김치 속 야채들 넣고 섞어주고

청각과 통깨 듬뿍 뿌려줍니다.

 

  

 

 

양념장 완성! ~~

 

김장김치는 간을 잘 맞추어야 하므로

배추 한 조각을 때어서 양념을 발라서 맛을 보고 최종 간 조정 작업을 합니다.

간은 젓갈과 소금으로 맞추세요.

 

저희는 김치 냉장고에 들어가므로 약간 싱겁게 맞추어요. ㅎㅎ

 

 

 

 

 

김장 담그기

이젠 절임배추에 양념을 슥슥 바르고,...
양념 속을 배추 사이사이에 넣어주어요

 

 

 

김치통에 차곡차곡 꼭꼭 눌러 넣었어요
겉잎으로 뚜껑을 만들어 덮어주세요.

 

 

 

 

김장 후 상온에 하루 숙성 후에 
김치냉장고에 넣었어요.

 

 

 

 

2020년 김장 김치 끝 ~~ ㅎㅎ

 

 

 

 

김장 김치와  점심 식사를 맛있게 했어요.
돼지 수육도 같이..

김장하는 날 수육이 빠지면 안 되죠 ㅋㅋ
수육도 준비하여 포스팅할게요. ㅎㅎ

김장 후 3~5일 후 맛이 들기 시작하여
2~3주 정도 지나면 유산균이 많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