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달큼한 석박지 김장김치 양념으로 석박지 담그기

by 엠제이mj 2020. 12. 17.
반응형

달큼한 석박지 김장김치 양념으로 석박지 담그기

 

안녕하세요.

저도 그렇고 우리 식구들은 모두 석박지를 좋아해요.. ㅎㅎ

매년 석박지 김치를 2 통정도 담가 먹곤 하는데요

김장김치 만들고 남은 양념장으로 석박지를 만들었네요..

 

 

아직 숙성이 안된 상태라 .....비주얼이 ㅋㅋ
그래도 진짜 너무너무 맛있게 잘 만들어져서요


지금 제철이에요! 더 늦기 전에 담가 드세요~ 


석박지 김치 재료 :)

무 5, 소금, 뉴슈가 2큰술, 양념장...

 

양념장 재료 (김장 김치 양념재료와 동일) :

고춧가루, 배, 사과, 홍시(대봉감), 간 무, 고구마, 마늘, 생강, 생새우, 찹쌀 풀물, 매실액, 까나리액젓, 갈치 액젓, 새우젓, 연근가루, 천일염 소금, 통깨, 육수

 

 

 

무 큼직한 거 다듬고 씻어서 준비합니다.

무 한 조각 썰어서 먹어보니...

시원하게 배 먹는 맛!

맛있는 무 잘 골랐네요. ㅎㅎ

 

좀 작은 무 다발로 파는 무 사시도 되고요

저는 작은 무 보다 큰 무로 담으니 달고 시원한 맛을 네더라고요.. ㅎㅎ. 

 

 

 

무 썰어서 준비합니다.

 

석박지는 이렇게 무를 돌려가며 삐쳐 썰어야 되는데

저는 그냥 반달로 또는 부채꼴로 두톰하게 썰었어요.

 

요렇게 썰어서 먹을 때 편하다고 신랑이 원하고요. ㅎㅎ

 

달큼한 게 마치 배 먹는 맛!

썰면서 몇 개를 주워 먹었나 몰라요. 

 

 

준비한 무를 소금에 1시간 정도 절여줍니다.

뉴슈가 2큰술 넣어줍니다.(제외하여도 됩니다.)

달콤한 맛이 배가 됩니다. ~~

 

 

양년장 만들기 : 김장김치 양념장 만들기 참고 바랍니다.

김장김치 양념으로 석박지를 담았네요..

 

저희는 매년 이렇게 한 번에 양념을 더 만들어서 담가주니 편리하네요.~~

https://cook-mj.tistory.com/333

 

절인 무를 채반에 대충 받쳐 국물만 따라 버리고 준비합니다.

그대로 양념장 붓고 담으면 됩니다.

 

여기서 물에 헹구어서 사용하시는 분도 있는데..

국물만 짝 따라 네고 그냥 담아야 좋아요. ~~

 

 

무에 양념장 붓고..

골고루 잘 버물려주면 완성...ㅎㅎ

석박지는 담그는 방법은 너무 편하죠..

 

잘 익은 석박지의 맛은 너무 좋은 거 아시죠.. 

싱거우면 액젓이나 소금 더 넣어서 조정하세요. 

 

설렁탕집 석박지나 깍두기는 뭔가 더 새콤달콤 톡 쏘는 느낌
그 맛을 위해 사이다를 추가하여도 됩니다.


이번 무가 정말 맛있어서 성공한 거 같아요. 
어쩜 매운맛 하나도 없고

달큼하면서도 아삭하니 ~~

 

캬.. 먹음직스럽죠??
하나 먹어보니 무가 달아서 매운맛 하나도 없고 달큼하네요.


무가 정말 매운맛 1도 없이 너무 맛있어서 좋아요.

요즘 무가 딱 제철입니다.

 

라면 끓여 먹을 때

곰국이나 국밥 종류 먹을 때 꼭 필요한 석박지 김치 입니다요. ~~

 

요즘 무는 갓 담가 먹어도 너무너무 맛있어요.
아삭아삭 요즘 무가 단단해서 진짜 맛있어요.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ㅎㅎ ^_^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