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늙은 호박죽,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달달한 호박죽 끓이는 법

by 엠제이mj 2021. 2. 5.
반응형

늙은 호박죽,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달달한 호박죽 끓이는 법

지난가을에 구입해놓은 늙은 호박이 있어서

부드럽고 달달한 호박죽을 언제 해 먹을까 하다가.. ~~

맛있는 늙은 호박죽을 만들었네요. ㅎㅎ

 

호박죽 재료도 챙기고. ㅎㅎ

찹쌀, 찹쌀가루, 좁쌀, 팥 골고루 넣어 봤어요.

 


전날 저녁에 미리 만들어 놓았다가
아침에 따끈하게 데워서 드시면
간단한 아침식사로 좋지요. ㅎㅎ 

새알심이 들어가도 좋지만,
콩, 좁쌀, 찹쌀 종류가 들어가면 더 맛있어요.


호박죽 재료 :)
호박 1(작은 것) 찹쌀 1컵, 좁쌀 1/2컵, 호랑이 콩 1컵, 삶은 팥 조금(1/2컵), 소금, 설탕

 

 

보관 중인 늙은 호박 반으로 썰어보니...

싱싱하고 호박 색상도 맛있게 보이네요..

 

큰 조각으로 내어서

칼로 껍질을 제거합니다.

 

* 호박이 단단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껍질 제거한 호박을 적당하게 썰어줍니다.

저는 호박은 3cm x 5cm 크기로 썰었어요

 

 

찹쌀을 물에 담가 불여줍니다.

 

좁쌀을 물에 담가 불여줍니다.

 

호랑이 콩도 준비하고

삶아 노은 팥도 준비합니다.

 

말린 콩이면 미리 삶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저희는 생콩 얼려놓은 거라 그냥 사용합니다.

 

찹쌀가루 반죽을 뭉실뭉실하게 합니다.

물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골고루 섞어 주어서 반죽을 합니다.

 

호박 씻어서 삶아줍니다.

물을 호박이 잠기지 않을 정도로 자작하게 잡아줍니다.

 

소금 1 작은술 넣어서 끓여 줍니다.

뚜껑을 덮고 삶아주면 속까지 잘 익어요.

 

강불에 올려 끓여주세요.
끓어오르면 중불 정도로 줄인 후
10분 정도 더 삶아야 됩니다.

 

 

호박이 익으면 핸드 믹서기로 부드럽게 갈아 줍니다.
핸드 믹서기가 없으면 주걱으로 으깨도 됩니다.


여기서 수분이 충분하지 않으면 물을 조금 추가하세요. ㅎㅎ

 

준비한 호랑이 콩 넣고

불린 좁쌀도 넣고

그리고 찹쌀도 넣어줍니다.

 

 

저어가면서 끓여줍니다.

안 저으면 눌어붙을 수 있어요. ~~

 

 

준비한 팥도 넣어서 끓여줍니다.

팥은 기호에 따라 조금 더 넣어도 됩니다.

 

팥도 미리 삶아서 냉장고에 얼려 놓고 이렇게 활용한답니다.

 

준비한 찹쌀가루 1/2만 넣고

살살 저어서 뭉실뭉실 뭉치도록 합니다.

 

남은 찹쌀가루 1/2 모두 넣고 

살살 저어서 뭉실뭉실 뭉치도록 해줍니다.

 

* 찹쌀가루는 뭉치지 않도록 2~3번 나누어서 넣어주세요..

 

 

소금 넣고 간을 맞추어 주고

더 달달 하도록 설탕을 넣어 줍니다

 

설탕은 기호에 따라 조정하세요. ㅎㅎ

처음부터 많이 넣지 말고 맛을 보면서
조금씩 추가해 주면서 입맛에 맞춰주세요.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달달한 늙은 호박죽 완성!

고명으로 잣도 올려주고요. ㅎㅎ

 

찹쌀과 콩이 씹히는 맛 달콤한 호박죽이네요

바로 한 그릇 순삭 했네요.

 

찹쌀가루가 들어가야 뭉실뭉실한 게 식감이 좋아요. ㅎㅎ
콩과 찹쌀의 식감도 한몫한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