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톳나물 무침 (새콤달콤한 톳나물 무침) 및 톳의 효능에 대하여

by 엠제이mj 2020. 1. 24.
반응형


새콤달콤한 톳나물 무침 및 녹미채 효능 (톳의 효능)에 대한 내용을 살펴 보겠습니다.

미네랄 함유량이 해조류 중에서 으뜸
해조류는 저칼로리에 식물 섬유가 많으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이다. 비만을 방지하고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큰 해조류 중에서도 영양 성분의 균형이 우수하며 요리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녹미채이다.

녹미채의 영양 성분 중에서 특히 많은 것이 칼슘과 철이다. 이들 미네랄은 우유나 간 등의 동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들어 있지만 지질의 함유량이 많은 것이 단점이다. 이 점에서 녹미채에는 지질히 거의 들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이외에도 칼륨, 마그네슘, 아연, 동 등의 미네랄도 들어 있다.

또한 해조에 들어 있는 요오드는 성장과 대사를 촉진하는 갑상선 호르몬 성분으로서 빼놓을 수 없는 미네랄이며, 특히 성장과 발달이 현저한 유아기에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녹미채의 검은색은 카로티노이드계 색소의 일종인 푸코크산틴에 의한 것이다. 푸코크산틴에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어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으며, 녹미채에 들어 있는 플로로글루시놀과 푸코크산틴의 상승 작용도 기대할 수 있다.

녹미채 효능 (톳의 효능) 
골다공증 예방, 고혈압 예방, 변비 개선, 암 예방, 면역력 강화 

마산·진해·창원·거제에서는 ‘톳나물’이라 하며, 고창에서는 '따시래기', '흙 배기'라고 부른다. 제주지역에서는 ‘톨’이라 하며 보릿고개가 존재했을 당시 톳밥 등을 지어 구황식품으로 이용하기도 하였다. 사슴 꼬리와 유사하다고 하여 '녹미채(鹿尾菜)'라 부르기도 한다.

조간대 하부에서 경사가 완만한 암초지대나 파도가 심하지 않으며 뻘이 약간 덮인 지역에 큰 군락을 이룬다. 섬유상의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줄기는 원뿔형이다. 잎은 주걱모양으로 하부에서만 볼 수 있고 다육질이며 작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재료 및 만들기

톳 500g, 양파 1/2, 당근 1/3, 다진마늘 1작은술, 진간장 1큰술, 식초 2큰술, 맛술 1큰술, 매실액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고추장 1큰술, 깨소금 1/2큰술

톳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야채 양파 / 당근 채 썰어 준비합니다

끓는 물에 소금 1큰술 넣고 톳을 넣어 데쳐 줍니다

데쳐질 때 색상이 초록색으로 변화됩니다

데친 톳 씻어 물기 제거합니다.

 

다진마늘 1작은술, 진간장 1큰술, 식초 2큰술, 맛술 1큰술, 매실액 1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고추장 1큰술 넣고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요.

 

볼에 준비된 톳 / 야채를 넣고

양념장을 넣어 버물려 주어요

깨소금 1 작은 술 넣고 마무리합니다.

새콤달콤한 게

씹어면 톳의 맛이 살아나요

 

조리 포인트
• 기름과 함께 조리한다
녹미채에는 β-카로틴, 비타민 E, K 등의 지용성 비타민이 들어 있다. 효율적으로 흡수할 려면 기름을 포함한 식품과 함께 조리하도록 한다.

​ 강한 뼈를 만드는 칼슘이 풍부
마른 녹미채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10g 이면 우유 반 컵 정도의 칼슘을 보급할 수 있을 정도이다. 우유가 실은 사람은 녹미채를 섭취해서 칼슘 부족을 개선하자.

 

요즘 제철인 톳으로 건강도 챙기고 맛난 요리도 즐겨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