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설 떡국,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 (떡국 영양소에 대하여...)

by 엠제이mj 2020. 1.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떡국의 재료는 떡국떡이 주 재료이지만,

고명으로 들어가는 소고기, 달걀, 김 등이 들어가므로 영양가 만점 요리입니다.

 

먼저 소고기에 대하여 알아보면,

소고기는 좋은 질의 동물성 단백질과 비타민 A, B1, B2 등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가 높다. 나이·성별·부위에 따라 고기의 유연성·빛깔·풍미가 다르며, 고기소[肉牛]로 사육한 4∼5세의 암소고기가 가장 연하다고 알려져 있다. 약간 오렌지색을 띤 선명한 적색에 살결이 곱고 백색이면서 끈적거리는 느낌의 지방이 있는 것이 좋다. 지방이 붉은 살 속에 곱게 분산된 것일수록 입의 촉감이 좋고 가열 조리하여도 단단해지지 않는데, 이유는 고기의 단백섬유는 급속히 가열될 때 수축되어 단단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나, 지방은 열의 전달이 느려 붉은 살 부분의 급속한 온도 상승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떡국

고명으로 들어가는 김에도 영양성분이 많죠...

김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영양이 풍부한 식품이다. 마른 김 5매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달걀 1개분에 해당하며, 비타민 A는 김 한 장에 함유되어 있는 것이 달걀 2개 분과 맞먹는다. 이 밖에 비타민 B1·B2·B6·B12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B2가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C는 채소에 비해 안정성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재료 및 조리하기

떡국떡 4인분, 소고기 150g, 계란 2, 파 1, 다진마늘 1큰술, 국간장 1 1/2큰술, 참기름 1큰술, 육수

 

육수재료

멸치 한줌, 무 조금, 다시마 1장,

 

 

육수 준비를 합니다

멸치 한줌, 무 조금 넣고 끓여 줍니다

끓어오른 약 10분 정도 뒤 다시마 1장 넣고 더 끓여서 육수 완성합니다.

 

팬에 참기름 두르고 잘게 다진 소고기 넣어서 볶아주어요

추가로 간장 1큰술, 후추 톡톡 하여 볶아줍니다.

 

소고기 볶아서 고명 완성시킵니다.

 

고명용으로 계란 2개로 만들어 준비합니다.

고명용으로 김 잘게 썰어 준비합니다

 

 

양념용으로 대 어슷 썰어 준비합니다.

마늘 다져 준비합니다.

 

떡국떡을 넣고 끓여 줍니다.

 

양념으로 다진마늘 1큰술, 파, 국간장 1작은술 넣어줍니다

 

떡국 끓여서 마무리하여 완성합니다.

 

한 끼 손색이 없죠..

명절 때 떡국을 많이 끓여 드시죠..

 

 

김치와 같이 먹어도 좋아요.

 

고명으로 들어간 달걀 영양가에 대하여 더 알아보겠습니다.

달걀의 지방은 거의 난황에 들어 있고 단백질과 결합하고 있다. 노른자위에는 인지질이 많다. 노른자위는 대부분이 레시틴으로 유화 작용이 있다. 비타민도 주로 노른자위에 들어 있다. 비타민B2는 흰자위에 많이 들어 있다. 특히, 달걀 단백질은 영양가가 우수하여 가장 이상적인 영양가를 지닌 식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 섭취방법 : 날것으로 먹거나 굽기, 찌기에 이용되며 각종 요리에 쓰인다.
· 궁합음식 정보 : 피망 (달걀에 함유되어 있지 않은 비타민 C를 피망이 보충해 준다.)
· 다이어트 : 달걀흰자는 저열량,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지만 달걀노른자는 지방이 많아 과잉섭취를 주의한다.

 

속껍질 안에는 흰자위(난백)가 있고 겉껍데기와 노른자위(난황) 주위에는 묽은 흰자위가 있으며 그 중간에는 된 흰자위가 있다. 노른자위는 얇은 막으로 둘러싸여 있고 양쪽 끝이 알끈으로 고정되어 있다. 각 구성 물질의 비율은 껍데기 11%, 흰자위 58%, 노른자위 31%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