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오래 볶고 끓이기

by 엠제이mj 2020. 1. 24.
반응형

생미역의 주요 영양소 (가식 부분 100g당)
 - 단백질 1.9g / 마그네슘 110mg  / 나트륨 610mg  / 칼슘 100mg  /  철 0.7mg  /  아연 0.3mg

​미역의 특징
풍부한 미네랄이 생활습관병을 예방
미역은 예로부터 가장 즐겨 먹는 해조류 중 하나이다. 미역 특유의 미끄러운 성분은 수용성 식물 섬유인 알긴산에 의한 것이다. 알긴산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어 동맥경화와 당뇨병 예방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대장암 예방도 기대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식물 섬유의 일종인 푸코이단은 혈압의 상승을 억제하여 혈액을 잘 흐르게 하는 효과와 함께 항암 작용도 인정받고 있다. 또 꽃가루 알레르기 질환을 억제하는 효과도 확인되었다.

미역의 색소는 카로티노이드계의 일종인 푸코크산틴으로 β-카로틴보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갖고 있다. 또한 미네랄류도 풍부하며 여분의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서 혈압을 낮추는 칼륨,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 칼슘의 작용을 돕는 마그네슘,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인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철, 요오드, 아연, 셀렌 등 주목 성분이 가득하다.

미역은 칼로리는 극히 적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일반 채소보다 영양소 함유량이 우수해 ‘바다의 채소’로 불린다.

 

미역국

 

재료

생미역 350g, 조개 150g, 소고기 150g, 참기름 2큰술, 간장 3큰술, 쌀뜨물, 찹쌀새알 100g

 

생미역 350g 다듬어 씻어 준비 합니다.

 

생미역 끓는 물에 데쳐줍니다

 

국거리 소고기150g, 조개 150g 썰어서 준비합니다.

소고기만 넣어도 되고요, 조개만 넣어도 되는데

저의는 소고기와 조개를 같이 사용하였습니다.

 

팬에 참기름 3큰술 두르고 소고기, 조개를 넣어서 달달 볶아 주어요

 

국간장 3큰술 넣고 좀 더 볶아 주어요

미역을 넣어주고 달달 볶아 줍니다.

 

※ 조리 포인트 
• 요오드의 효과적인 섭취 방법 
요오드는 물에 잘 녹지 않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유부와 함께 조리하거나 기름으로 볶으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쌀뜨물을 넣어주고 푹 끓여 줍니다.

 

 

미역국은 끓일수록 깊은 맛이 돌는 거 아시죠..

 

끓인 후 찹쌀새알 100g 넣어 끓여 마무리합니다.

 

미역의 영양 및 효능 
말린 미역은 단백질 함량이 약 20%로 많고 지방(약 1%), 탄수화물(약 35%)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미역은 칼슘 함량이 많으며 그 양은 같은 양의 분유에 맞먹는다. 철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요오드를 다량 함유한다. 신진대사가 왕성한 임산부에게는 평소보다 많은 요오드가 필요하다. 요오드의 공급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완만해져서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옛날부터 산후에 미역국을 먹어왔다는 사실은 매우 과학적인 식생활을 한 것이다. 미역의 미끈미끈한 점전물은 알긴산이라는 것인데 알긴산은 미세먼지 속 중금속 등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어, 미세먼지로 인한 독성을 해독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미역과 다시마 속에 들어 있는 염기성 아미노산인 라미닌은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


한방에서 찬 성질의 두부와 따뜻한 성질의 해조류는 잘 어울린다. 또한 콩의 사포닌 성분은 물과 기름에 잘 녹는 성질이 있어 해조류를 더욱 부드럽게 만들고 지방분을 쉽게 흡수한다. 하지만, 미역에는 알긴산이 풍부한데 파와 함께 먹으면 흡착력이 떨어져 해독작용이 줄어든다.

 

미역국으로 손색이 없을 것 같죠..

반응형

댓글6